LMIA, 알고 신청 합시다 <3>

이번 칼럼에는 전편에 LMIA 알고 신청합시다 1편과 2편에 언급했었던 LMIA 승인방법 절차, 과정 들의 대입과정과 거절이 나왔던 사례들이 어떻게 다시 승인으로 바뀌게 되었는지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MIA는 워크퍼밋을 신청해서 영주권 진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의 첫 관문인만큼 나중에 이민 신청에도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시작 단계입니다. 이 첫 과정이 중요합니다. LMIA라는 게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간혹 거절이 나오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까다로웠던 LMIA 승인율이 다행히 2018년 초부터 지금까지 굉장히 높은 승인율을 자랑하면서 많은 분들이 빠르게 영주권 준비를 하게 되었지만 다시 연말이 되어가면서 LMIA 승인율이 약간 줄어 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승인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거절이 나왔을 때 대처 방법입니다.
거절이 나올 뻔한 실제 케이스로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 A라는 Café를 통해 Baker 포지션으로 LMIA를 받으려던 분이 계셨습니다. A Café 자체가 7-8명 정도의 풀타임 직원이 있는 그리 큰 업체는 아니었지만 손님분들에게 좀 더 높은 품질의 제빵을 제공하기 위해서 3년이상의 경력이 있는 Baker를 구한다는 광고와 함께 LMIA 신청을 했습니다. 모든 서류와 질문들에 대한 답변은 문제가 없었지만 인터뷰를 하는 Service Canada심사관이 인터뷰 마지막에 왜 3년이나 되는 Baker를 꼭 고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집요하게 질문을 했고 업체사이즈에 비해 3년경력의 Baker를 구하는 게 과분하다며 거절을 주려고 하였습니다.
고용주는 당연히 업체사이즈가 작으니 거절을 주겠다는 Service Canada 심사관의 결정이 부당하다고 느끼고 왜 3년 경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증빙을 하였습니다. A Cafe에서 제공하는 모든 제빵 품목들과 메뉴, 레시피, 만드는 과정들을 자세하게 사진과 함께 Service Canada에 제공하였고 그 후에도 2-3 차례의 이메일이 오고 간 결과 다행히도 2-3일 후에 승인이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처럼 요새 추세를 보면 해당되는 업체와 신청하는 포지션의 너무 높은 경력조건 또는 너무 낮은 경력 조건을 요구한다는 갖가지 이유들로 거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예시의 요점은 인터뷰 후 바로 거절을 줄 것 같다고 그 거절을 그대로 받아들일 게 아니라 위와 같이 증거자료 또는 왜 이 사람이 필요한지 이유들을 제공하면서 최선을 다해 어필을 하면 Service Canada 심사관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좀더 검토를 해주고 타당한 이유와 증거를 제출을 하면 노력에 의해서 거절할 뻔한 케이스가 승인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 두번째 사례, 레스토랑에서 1-2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FOOD SERVICE SUPERVISOR 포지션을 구한다는 광고와 함께 LMIA신청을 하였지만 1-2년 이상의 경력이 너무 짧다고 거절을 하려던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이 LMIA를 담당했던 Service Canada 심사관은 너무 단호하게 레스토랑의 규모의 현재 직원수로 굳이 외국인 Supervisor는 필요 없을 것 같다고 현지인을 더 구하려는 노력을 하라고 했습니다. 꼭 Food Service Supervisor를 고용해야만 했던 고용주는 회사의 연 매출 성장률 회계 자료와 여름기간에 Take Out 손님들이 늘어난 점 등을 추가 사유로 제출하였습니다.
광고를 계속 내고 있음에도 알맞은 캐네디언 로컬 구인을 할 수 없었다는 증거로 2개월 넘게 유지중인 광고를 추가로 제출했습니다. 그 결과 다시한번 리뷰한다는 LMIA 심사관 마음을 움직여 LMIA가 결국 어렵게 승인 나왔습니다. 이와 같이 거절을 줄 것 같은 상황이라도 바로 포기하지 말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LMIA 심사관에 따라 쉽게 인터뷰를 하거나 또는 같은 조건인데도 까다로운 인터뷰로 인해 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거절이 나왔다고 해서 더 이상 방법이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거절이 된 경우는 다시한번 거절 사유에 대한 이유를 정확히 기억해서 거절 사유를 파악한 후 재광고와 서류준비를 하고 다시 제출하면 예전에 같은 포지션을 거절했다 하더라도 다시 재 접수한 LMIA는 승인을 내줍니다. 거절이 나와도 해결할 방법은 존재하니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희망을 놓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같은 회사에서 재연장의 LMIA를 신청하시는 분들도 광고 조건 한달 이상을 해야 하고 서류 준비도 예전과 똑같이 준비해야 하지만 또 한가지 중요한 사항은, 꼭 현재 일하는 곳에서 받고 있는 페이롤도 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재연장 하는 분들의 추가 서류는 대부분 가장 최근 페이롤 3개월치를 추가로 요청합니다. 예전 LMIA에 나와 있는 레터상의 금액을 잘 받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LMIA 인터뷰 후 바로 그 자리에서 승인을 내주는 경우도 있지만, 추가서류를 요청하거나 승인을 보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4-5일의 시간 또는 1주일 정도의 시간을 줍니다.
이 시간이 사실 결과를 기다리는 기쁨의 시간이 될 수도 있는 실패의 시간이 될 수도 있는데 아슬아슬한 케이스의 경우, 어떻게 준비 대처를 하는지에 따라 승인율로 바꾸는 계기가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항상 SERVICE CANADA 심사관과의 서류진행에 대한 팔로업, 그리고 고용주와 서류 대행을 도와주는 이민 컨설턴트와 팔로업이 정말 중요합니다.
사실 위의 케이스들은 거절이 나올 뻔한 사례를 다시 승인으로 바꾼 좋은 케이스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준비하시기 전부터 전문가와 상담을 해서 문제없이 LMIA 승인율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고용주들은 LMIA 를 통해 안정적인 고용인의 확보하고 영주권 진행을 준비하는 신청자들은 LMIA의 과정 후 한걸음 더 나아간 영주권 진행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