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지이민’ 에서 들려주는 이민 이야기 ①


LMIA, 알고 신청 합시다 <1>


캐나다 이민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중에 먼저 LMIA를 통한 취업비자로 이민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LMIA에 대해 제대로 된 절차나 방법을 파악하지않고 신청을 하셔서 문제를 겪으시는 경우가 있는데 오늘은 LMIA가 무엇이고 어떤 절차와 방법을 통해 받을수 있는지에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략히 LMIA란 고용주가 외국인을 고용하기 위해서 필수로 Service Canada (노동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이에 대한 노동청 승인과정을 쉽게 LMIA라고 합니다. 어느 나라든 원칙상 모든 일자리는 자국민, 즉 캐나다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가 우선시 되고 자국민이 원치 않는 직업이나 자국민들 만으로 채울 수 없는 일자리에만 외국인 노동자를 허락하겠다는 취지입니다. 그리고 lMIA는 고용주와 노동청 두기관에서 진행이되는것이지 외국인 신청자와 진행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심사 기준은 노동 부족의 심각성이며 신청서 또는 인터뷰에 이를 어떻게 어필하는지에 따라 승인률이 좌우됩니다.

1단계
외국인 근로자의 LMIA를 지원해줄
고용주 찾기
이 단계에서 고용주 또는 포지션을 찾을 때 신청자 본인이 과거에 근로했던 경력 또는 전공으로 공부했던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용주 또는 포지션을 찾아야합니다. 쉽게 말해서 위의 고용주가 찾는 분야의 포지션과 신청자의 경력 또는 전공에 관련이 없다면 노동청입장에서는 왜 구지 그사람을 해외에서 데려와야하는가 라는 의문을 품게 됩니다. 해당 경력 또는 학력 또는 자격증 취득자중에서 포지션에 따라 필수 요건 1가지 이상은 매치되어야 합니다.

2단계
외국인 근로자가 일할 잡 포지션으로
광고 4주 진행
광고를 4주동안 진행해야하는 이유는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기전, 고용주들은 자국민 (캐나다 시민권자/영주권자)을 우선으로 고용하려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LMIA심사 시 캐네디언 자국민을 구인하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증빙을 하기 위해서 채용광고를 최소 4주이상 올려야 합니다.
LMIA 채용광고는 일반 구인광고와 다르게 매우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시켜야합니다.
▲Job Bank 라는 정부 웹사이트 이용
▲Job Match라는 시스탬 사용
▲Underrepresented Group, 즉 원주민, 신규이민자, 청소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웹사이트 중 최소 2개 이상 광고
4주 이상의 광고가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직업에 맞는 캐네디언 자국민을 구하지 못할 경우, 그외 지원자인 외국인 이력서를 검토후 마음에 드는 지원자를 찾았다면 외국인을 합법적인 방법으로 비자를 스폰해주는 첫 단계인 노동허가서를 노동청에 신청합니다.

3단계
LMIA 신청시 회사 각종 서류 및
LMIA 정부 비용 $1,000 접수
$1,000 접수 비용은 고용주가 직원을 고용하기 위해서 노동청에 LMIA 승인을 받으려고 하는것이기 때문에 고용주가 지불해야 합니다.

4단계
Service Canada (노동청)과
사장님의 전화 인터뷰 진행
신청후 랜덤하게 빠르면 2주 -3주 느리면 6달안에 노동청에서 고용주에게 전화로 인터뷰 요청이 옵니다. 이 인터뷰를 통해 LMIA승인여부가 판단됩니다.

5단계
인터뷰 후 약 1주일 이내로
LMIA 승인결과 통보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LMIA가 승인나오셨으면 이제 승인래터 (Positive LMIA)를 가지고 외국인 신청자가 CIC (이민국)와 Work Permit을 신청하시게 됩니다.

LMIA신청의 기본 자격 조건
LMIA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회사와 지원하는 직책에 대한 기본 조건이 있는데 크게 고용하는 포지션, 일하는 시간, 그리고 최소임금입니다.
▲고용 포지션 ▲NOC 0, A, B, C, D직군: NOC Code는 National Occupational Classification의 줄임말이며, 쉽게 직업별 분류 코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NOC 코든 szm게 숙련직 또는 비숙련직으로 분류되며 Skill Level 별로 크게 5개의 직업 그룹들로 나뉘어집니다.
▲Skill Type 0 (Zero): 매니저급 직업: Management 경력 요구 (Mine manager, Restaurant manager등)
▲Skill Type A: 전문직 직업: 보통 4년제 대학 이상의 교육을 요구 (의사, 치과의사, 건축가등)
▲Skill Type B: 숙련직/기술직 직업: 보통 2-3년 칼리지 또는 경력 요구 (요리사, 유아교사, 간호조무사, 사무보조등)
▲Skill Type C/D: 비숙련직 직업: 교육 & 경력 없이 가능 (청소도우미, 서버, 바리스타, 하우스키퍼등)
▲각 레벨 별로 요구되는 경력, 학력, 자격증, 영어점수 등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본인 직업의 NOC 코드를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영주권 진행은 Skill Level B이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인 직업 코드가 어떤 레벨인지도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풀타임 정규직:일주일에 최소 30시간에서 최대 40시간을 일할 것이라는 부분을 고용계약서에 꼭 명시하여야 합니다. 캐나다 근로법상 일주일에 최소 30시간을 일해야지 Full-time 정규직이라 규정하고 있고 Full-time이 아니라면 LMIA신청 조건이 되지 않습니다.
▲최소 임금 (Median Wage):Median Wage란 회사가 위치한 Province 및 City에 따라 오퍼하는 포지션에 따라 정해 놓은 시간당 중간 급여입니다. 오퍼하는 wage가 Median Wage이상 급여에 못맞출 경우 LMIA신청의 기본 조건 충족시킬 수 없어서 신청자체가 불가합니다.
Lmia를 준비하시는 고용주와 구직을 통해 LMIA지원받는 분들은 LMIA 진행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소요되는 시간과 제공해야 하는 서류를 다시한번 체크하고 LMIA 준비를 진행하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