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학위가 있는 신청자에 한하여 캐나다 이민에 빠질 수 없는 서류 중 하나는 학력인증입니다. 학력 인증이라 하며 다소 생소하게 들리거나 어떤 학력 인증을 의미하는지 알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이민에서 말하는 학력 인증은 Educational Credential Assessment (ECA)라고 불리고 있으며 캐나다 이민국이 지정해준 기관을 통해서 학력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학력인증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이민 신청 시 해외에서 받은 학력을 캐나다에서 어떤 학력으로 인정을 해주는지를 증명 받고 그 증명을 통하여 이민 학력 점수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이민 프로그램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학력인증을 받지 않은 학위를 캐나다 이민 점수를 받을 수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력인증은 캐나다 이민국에서 지정한 5곳의 기관에서만 허용이 됩니다. 5곳의 인증기관은 Comparative Education Service (CES), International Credential Assessment Service of Canada (ICAS), World Education Services (WES), International Qualifications Assessment Service (IQAS), International Credential Evaluation Service (ICES) 입니다. 이 중에 어떤 기관을 통해 인정을 받아도 이민에는 똑같이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관은 WES기관으로 이민, 자격증 전환들에 용이한 기관입니다.
학력인증 신청 방법은 먼저 위에 언급한 5곳의 학력인증 기관 중 1곳을 통해 회원 가입 후 본인 학력 정보 기입하게 됩니다. 그 후 본교를 통해 학교 졸업장과 성적표 원본을 기관으로 직접 발송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성적표는 학교에서 Sealed (봉인) 한 우편이 기관으로 발송이 되어야 하며 봉투가 개봉되었던 흔적이 있을 경우 서류를 재발급 받아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학력인증을 신청했을 경우 진행기간은 대략 1달 정도로 나와있지만 본교에서 얼마나 빠른 시일내로 성적표와 졸업장을 보내주는지에 따라 기간이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받은 학력인증의 유효 기간은 학력인증 리포트 발행 날짜로부터 5년동안 유효 합니다.
학력인증을 할 때 학위가 여러 개인 신청자들은 어떤 학위를 인증 받아야 하는지 고민이 많은데 학위는 제일 높은 학위를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세히 설명을 하면 석사 이상일 경우에는 제일 높은 학위만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석사, 준석사, 전문석사 중 2개이상 학위를 가지고 있는 신청자의 경우에는 1개는 석사 또는 준석사를 인증을 받고 나머지 하나를 추가로 받으면 됩니다. 그 이유는 학력 2개이상 소지자의 경우, 3년제 이상 학력과 나머지 학력을 가지고 있을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력인증이 없이는 Express Entry로 이민 신청할 경우 학력에 대한 점수를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학력이 없이는 적게는 28점에서 140점이상도 차이가 날수도 있기 때문에 꼭 받아야 합니다.
학력인증은 말 그대로 제3국에서의 학력을 캐나다에서 어떤 학위로 인정을 해주는지를 전문 기관을 통해 증빙을 받는 것입니다. 대부분 한국 석사는 캐나다 석사로, 학사는 학사로 인정을 받을 수 있지만 항상 아니기에 미리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한번 인증을 받는데 2달 이상 소요가 될 수도 있으며 한번 받으면 5년동안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정확한 이민 점수와 효율적인 이민 상담을 위해서는 미리 학력인증을 받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