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 체류할 수 있는 신분을 취득하기 위해 신청자들은 온라인, 우편, 캐나다 입국하면서 받는 Port of Entry들의 방법들로 Visitor Permit, Study Permit, Work Permit 또는 영주권들의 체류 비자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위의 여러가지 방법들 중 현재 캐나다에 합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신분이 있는 신청자들은 제 3국을 거치지 않고 바로 체류 신분을 취득하는 방법으로 Flagpole이라는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Flagpole하는 방법과 장단점 그리고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Flagpole을 설명하자면 현재 캐나다에 거주할 수 있는 신분이 있는 신청자들이 제3국을 나가지 않고 미국과 캐나다 국경 (Port of Entry)에서 바로 새로운 거주 신분을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국 국경까지는 가되 미국 영토까지 넘어가지는 않고 바로 캐나다로 돌아오면서 국경에 있는 CBSA (캐나다 국경 관리청) Officer에서 심사를 받으며 바로 신분을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Flagpole을 하는 방법은 간략하게 미국 국경을 갔다가 다시 캐나다 국경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크게 4가지 순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캐나다와 인접해 있는 미국 국경을 가서 CBP (미국 국경 관리청) Officer를 만나게 됩니다. 이때 도보 또는 차를 타고 가면 됩니다. CBP (미국 국경 관리청) Officer가 방문 목적을 묻게 되는데 Flagpole을 통해 캐나다 신분을 취득하려고 한다고 하면 CBP 건물안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2. CBP (미국 국경 관리청) 건물안에 들어가서 다시 한번 다른 CBP오피서에게 Flagpole때문에 왔다고 하면 종이에 FLAGPOLE이라는 단어를 적어서 준 후 미국을 입국하지 않고 바로 캐나다로 돌아가게 안내를 해 줍니다. 이때 FLAGPOLE이라고 받은 종이는 절대로 분실하거나 훼손시키면 안됩니다.

3. 이제 다시 캐나다 국경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CBSA (캐나다 국경 관리청) Officer를 만나면 캐나다 방문 목적을 물어보는데 이때 캐나다 신분 취득을 위해 Flagpole을 왔다고 하며 미국 국경에서 받은 FLAGPOLE종이를 보여주면 이번엔 CBSA(캐나다 국경 관리청) 건물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제부터 제대로 된 캐나다 신분 심사가 시작되게 됩니다.

4. CBSA 건물에 들어간 후 신분 취득을 위해 준비했던 서류들을 보여주면서 심사를 하고 그 자리에서 바로 결과를 받게 됩니다.

Flagpole의 장점은 온라인이나 우편 신청처럼 수속기간이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경에 있는 Officer가 그 자리에서 바로 심사를 하며 체류 신분증 (Permit)까지 발급해주기 때문에 수월하며 2019년부터 생긴 Biometrics (생체인식 시스템)도 국경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경에서 만난 CBSA Officer의 본인 판단아래 입국 심사를 하며 심사관과 인터뷰를 봐야 할 수도 있기에 준비를 단단히 하고 가야 합니다.

Flagpole을 할 경우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첫째로 현재 캐나다에 정확한 거주 신분이 없는 경우에는 Flagpole을 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Restoration 이 필요한 경우에는 현재 캐나다에 정확한 신분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Flagpole을 할 경우에 캐나다 또는 본국으로 돌려보낼 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이미 온라인이나 우편으로 신청서를 접수한 상태에서 보다 빨리 받기 위해서 Flagpole을 하면 CBSA오피서가 다시 캐나다로 돌아가서 기다리라고 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미 신청을 한 경우에는 신청한 서류를 기다리는게 정석입니다.

셋째로 영어로 의사소통이 어려우면 Flagpole보단 온라인이나 우편 신청을 추천합니다. 대부분 Flagpole에서는 영어로 인터뷰를 보게 되는데 소통할 시 제대로 된 설명을 못하면 심사 결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오히려 인터뷰가 없는 온라인이나 우편 신청을 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Flagpole도 캐나다 신분을 받기 위한 정식 절차이기에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해서 가야 합니다.
Flagpole을 갈 경우에 대부분 좋은 결과를 안고 다시 캐나다에 입국을 할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준비가 없이 갈 경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Flagpole을 가기전에 꼭 전문가와 상담을 해서 서류나 인터뷰 준비들을 꼼꼼히 한 후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