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영주권을 취득하였다면 앞으로 캐나다 영주권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과 캐나다 시민권 취득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고 조건을 맞춰야 합니다. 캐나다 영주권은 캐나다 시민권은 아니지만 캐나다에 영구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신분을 말하며 국적은 여전히 다른 나라에 귀속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학생비자나 취업비자처럼 임시거주자를 뜻 하는 것은 아니고 영주권자만의 혜택과 권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주권자의 혜택은 캐나다 시민권자가 캐나다에서 받을 수 있는 국가 혜택을 똑같이 받을 수 있으며 캐나다 내 거주의 자유, 학업 또는 취업의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 법에 의해 보호를 받으며 시민권 신청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캐나다 시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주권자라도 캐나다에서 누릴 없는 두가지는 캐나다 투표권과 특정한 직업(예: 정부기관)의 취업은 불가합니다. 그 외의 혜택은 캐나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같습니다.

위와 같은 캐나다 영주권자의 혜택과 권리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캐나다 영주권 유지 조건을 맞춰야 합니다. 캐나다 영주권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바로 캐나다 체류 기간입니다. 최근 5년안에 최소 730일(2년)동안 캐나다에 거주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730일은 한번에 730일을 캐나다에서 거주할 필요없이 나눠서 730일을 5년안에 거주를 하면 됩니다. 만약 이 기간을 채우지 못하더라도 영주권 유지를 할 수 있게 해주는 3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첫째로 해외에 시민권을 가진 가족과 같이 지냈다면 캐나다에서 730일을 거주하지 않았더라도 영주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 시민권이 있는 배우자와 한국에서 3년이상 같이 머물렀다면 같이 머물렀다는 증빙 서류를 통해 영주권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캐나다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의 해외지사에서 정규직으로 일을 했으며 예외로 봐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에 영주권자 가족과 같이 지냈으며 영주권자 가족이 캐나다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해외지사에서 정규직으로 일을 하고 있었다면 영주권 유지가 가능합니다.

만약 위의 조건을 유지하지 못할 시 캐나다 영주권 유지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조건을 충족하기 못하였다 하더라도 자동적으로 영주권이 포기되는 것은 아닙니다. 캐나다 영주권은 이민 심사관이 판단하여 박탈시키거나, 본인 스스로 포기하거나, 캐나다 시민권을 취득하거나, 캐나다에서 추방당해 영주권 박탈이 당하지 않는 한 영주권이 자동으로 소멸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캐나다 영주권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은 자동적으로 포기가 되지 않으니 정식 포기 절차를 밟아서 신청을 해야 나중에 캐나다 영주권 재취득이나 캐나다 입국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 Card가 있어야 캐나다 영주권이 유지된다고 오해를 하는 분들이 있는데 캐나다 영주권은 PR Card 와는 별개입니다. 다시 말해 PR Card가 없다고 하여 캐나다 영주권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PR Card는 캐나다 영주권자임을 증빙해주는 카드이며 PR Card가 없어도 영주권자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PR Card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PR Card는 해외 여행 후 비행기, 배, 기차 또는 버스를 통해서 캐나다 재입국을 할 시 여권과 함께 꼭 지참을 하여야 입국할 수 있습니다. 만약 PR카드가 없을 경우 travel document를 따로 받아서 입국을 해야 하기 때문에 PR카드는 캐나다 영주권자라면 꼭 소지하고 있어야 캐나다 재입국이 가능합니다.

PR Card 연장 또는 시민권 신청을 위해서는 영주권 취득 후부터 거주지, 행적, 취업기록, 학력기록, 해외 여행 기입이 필수이기때문에 영주권 취득 후부터 모든 기록들을 꼼꼼히 기입해 두며 영주권 취득할 때 받았던 PR카드나 랜딩페이퍼를 따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재 영주권 카드 재 신청 시 평균적으로 걸리는 시간은 1달정도이며 길게는 3-6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PR Card연장을 준비하여 연장을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Justin Shim/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