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번 설명한 Express Entry의 세가지 이민 방법 중 하나인 FSW 전문인력이민에 이어 요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FST 기술직이민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ST, 즉 기술직이민은 캐나다의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인한 숙련된 근로자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2013년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해외 숙련 근로자들에게 보다 쉽게 영주권 취득의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이기에 다른 Express Entry보다 낮은 조건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FST의 신청 조건은 크게 세가지로 경력, 영어점수 그리고 LMIA (노동허가서)/자격증입니다.

첫째 조건인 경력은 최근 5년안의 2년 경력만 있으면 됩니다. 이때 2년의 경력은 풀타임으로 주 30시간 이상 또는 파트타임으로는 3120시간을 종사했으면 조건이 충족되며 캐나다 경력이 아닌 해외 경력만으로도 가능합니다. 물론 추가로 캐나다 경력이 1년 이상 있다면 EE추첨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또한 가능한 직업군은 요리사, 제빵사, 정육점 종사자, 산업, 전기, 건설, 유지 보수 및 장비 운영, 천연 자원, 농업 및 관련 생산의 감독자 및 기술직, 가공, 제조 및 유틸리티 감독자 및 중앙 통제 운영자가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필요한 영어조건은 IELTS로는 Reading: 3.5, Writing: 4.0, Listening: 5.0, Speaking: 5.0이며 CELPIP으로는 Reading: 4, Writing: 4, Listening: 5, Speaking: 5로서 다른 이민 방법인 FSW와 CEC보다 낮은 영어점수만 충족시키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LMIA 또는 관련 자격증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주에서 직업마다 요구하는 자격증을 취득한 신청자는 따로 LMIA를 받지 않아도 되지만 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이 없는 경우에는 따로 LMIA를 취득해야 합니다. LMIA는 신청할 시 만기가 되지 않아야 하며 LMIA가 이미 만기 되었다면 LMIA를 통한 Work Permit을 소유하면 됩니다.

이렇듯 FST의 장점은 캐나다 1년 경력없이 다른 Express Entry이민 방법들에 비해 보다 낮은 영어점수 취득만으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Express Entry 초청권(Invitation)을 받기위한 점수 폭도 낮기 때문에 많은 이민 신청자들이 고려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평균 Express Entry 추첨권을 받기 위한 점수는 440점대인 반면 FST는 280점대 정도입니다.

FST는 다른 CEC와 FSW와 다르게 1달에 2번씩 추첨이 있지는 않고 과거의 추첨시기를 보면 1년에 2번정도 무작위 기간에 추첨을 하게 됩니다. 사전 공지 없이 추첨을 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하지 못한 신청자들은 기회를 놓쳐 다음 4-8달 후에 있을 FST 추첨을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FST 추첨에 들어갈 수 있는 기본 조건을 충족시켜 Express Entry Pool에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근 2년동안의 FST추첨 점수를 보면 2017년 5월 199점, 2017년 11월 241점, 2018년 5월 288점, 2018년 9월 284점으로 조금씩 점수가 계속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추가적으로 이번 BCPNP 주정부 이민에서 Cook과 Chef의 추가점수를 제외시키면서 더 많은 Cook과 Chef경력자들이 FST프로그램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어 2019년도 추첨점수가 좀더 상향 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그렇기에 FST가 보다 낮은 점수로 뽑히고 있다하여 충분한 준비 없이 등록을 하게 되면 낭패를 볼 수 있으니 그 점 명심해야 하며 FST의 추첨점수가 다른 이민방법에 비해서 낮을 뿐, 절대 쉽게 이민을 주겠다는 것은 아니기에 이민 준비 시 확실한 정보를 통한 정확한 서류 준비를 해야합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