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LMIA와 permit 연장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work permit 또는 study permit 연장신청에 어려움을 겪거나 제때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못해 고초를 겪고 있는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비자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이미 끝났을 경우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permit기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거나 빨리 신청을 해야 될 때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Implied status로 permit유지, Restoration을 통한 permit 복구 마지막으로 다시 캐나다를 입국 하면서 받는 재입국 방법입니다.

첫째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방법은 Implied Status로, 간략히 설명해 드리면 현재 캐나다에서 가지고 있던 비자 (Permit) 기간이 끝나기 전에 새로운 비자를 신청한 신청자에게 주어지는 특권입니다. 다시 설명해 드리면 원래 가지고 있던 비자가 끝나기 전에 새로운 비자를 신청했어야 하며 신청 후 기존의 비자가 끝난 기간부터 새로운 비자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캐나다에 머물 수 있게 해주는 특권입니다.

이런 implied status를 이민국에서 주는 이유는 이미 새로운 비자를 신청한 신청자들이 신청서가 진행되는 동안 합법적으로 캐나다에 머물면서 기다릴 수 있게 해주며 기존에 하던 일을 그대로 할 수 있게 유지시켜 주려는 데서 나왔습니다. 이로 인해 연장 신청하고 기다리는 동안 신분이 단절되지 않고 합법적으로 캐나다에 머물 수 있게 해주는 구제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Work Permit으로 있던 사람이 새로운 Work Permit으로 신청했다면 이전 Work Permit의 조건과 동일하게 캐나다에서 머물면서 일을 할 수 있으며 Study Permit으로 있던 사람도 똑같이 Study Permit으로 연장을 했다면 기존의 Study Permit 조건과 동일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Study Permit에서 Work permit으로 연장 또는 Work Permit에서 Study Permit로 다른 permit종류로 연장한 경우에는 기존의 Work Permit 또는 Study Permit의 조건이 아닌 비지터와 같은 조건으로 캐나다에서 머물기만 할 수 있을 뿐 일을 하거나 학교를 다닐 수 없습니다. 또한 implied status기간에는 미국을 포함한 해외여행을 하시게 되면 다시 입국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은 하면 안됩니다.

두번째로는 restoration으로 이미 단절된 신분을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Restoration은 이미 permit이 끝났거나 거절이 나와서 더 이상 캐내다 체류 신분을 implied status로 연장할 수 없으며 해외에서 기다릴 수 없는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캐나다에서는 permit이 끝난 사람들, implied status를 받지 못한사람들 또는 거절된 사람들에게 permit이 끝난 시점으로부터 90일 이내에 Restoration을 신청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Restoration은 implied status와 다르게 이미 기간이 끝난 후에 신청하는 방식이고 이 기간 동안에는 캐나다에 머물 수는 있지만 일을 하거나 학교를 다닐 수 없습니다.

또한 restoration 은 캐나다에 머물 수 있는 신분을 준다는 것 보다는 기다리는 동안의 체류 기회를 준다고 표현을 하며 캐나다 내에서 머물면서 permit 연장을 해야 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해외 여행을 하면 캐나다 들어올 때 restoration 신청서는 취소가 됩니다. 그리고 왜 재입국이 아니라 캐나다 내에서 restoration을 받아야 하는지 정확한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implied status도 못 받고 restoration 할 수 있는 기간도 놓친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재입국입니다. 재 입국은 말 그대로 해외에 나갔다가 다시 캐나다에 들어오면서 permit을 발급받는 방법으로 연장이 아닌 새로운 permit을 받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implied status와 restoration 신청 기간을 놓쳤거나 신청했던 restoration이 거절로 나왔을 경우 더 이상 캐나다에 머물 수 없으니 해외 나갔다가 들어오는 방법으로 처음 새로운 permit을 받는 방식과 동일 합니다.

위의 세가지 implied status, restoration 그리고 재입국의 방법들은 제때 시간을 맞추지 못한 신청자들에게 주는 차선책일 뿐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본인의 permit기간과 방법을 확인하고 신청하여 준비하는 것 입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