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정부는 7월 20일 월요일 오전, 2020년 가을 학기 신규 입학 또는 학업 유지를 위한 학업 허가서 (Study Permit) 받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캐나다는COVID-19로 인해 2020년 3월 18일 이전에 학업 허가서 (Study Permit)를 받은 유학생을 제외하고는 캐나다 입국과 새로운 유학 허가서 발급을 제한해 두었습니다. 다시 말해 2020년 3월 18일 이전에 학업허가서를 받은 유학생만이 현재 캐나다 입국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 받은 학업 허가서 소지자는 입국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혹은 3월 18일 전에 학업 허가서를 받았지만, 캐나다에 필수로 와서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게 아닌 온라인으로 집에서 공부를 할 수 있다면 캐나다 입국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관련 이민국은 학업 허가서 없이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새로운 two-step approval process라는 2단계 승인 절차를 발표하였습니다. 새로운 승인 절차 프로그램 신청을 위해서는 9월15일까지 입학 허가서를 신청해야 하며 이민국에서는 가능한 한 빨리 신청서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2단계 승인 절차 신청을 위해서는 크게 2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첫 번째 단계 신청을 위해서는 입학 허가서와 잔고증명을 필수로 제출해야 하며 다음에 캐나다 체류 신분이 만료되면 캐나다에 체류 신분 연장을 하거나 출국할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1차에서 이와 같은 서류를 먼저 제출하게 되면 심사관의 재량에 따라 사전승인을 주고 정식 학업허가서 없이 먼저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전 승인 이후 신체검사, 범죄 수사경력회보서 그리고 생체인식 (Biometrics)을 제출하면 정식 학업 허가서를 발행해주게 되며 이 학업허가서를 통해 캐나다 입국을 하거나 제 3국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업 허가서를 받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난 후에도 Post-Graduation Work Permit (PGWP)을 신청할 수 있도록 PGWP 자격 요건도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된 조건에서는 캐나다 유학생들은 이제 온라인으로 프로그램의 절반을 수료하게 되면 PGWP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PGWP는 캐나다에서 학업을 이수한 후 open work permit을 받아서 캐나다 취업 경력을 쌓고 나아가서 Express Entry (EE), Provincial Nominee Program (PNP) 또는 다른 영주권 방법들을 통해서 영주권까지 신청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PGWP를 좀 더 많은 학생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서 이민국에서 PGWP조건을 온라인 프로그램을 듣는 학생들에게도 기회를 넓혀 주었습니다. 아직 정식으로 캐나다 입국을 위한 입학 허가서 제한 완화는 되지 않았지만 조금씩 캐나다 입국 할 수 있는 방향을 추가 오픈을 하고 있기 때문에 work permit에 이어 study permit 소지자에 대한 변경 사항도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Justin Shim/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유튜브 : 둥지TV 심법사